적성에 맞는 직업 찾기 내일진로 김태연 대표 feat. 가든패밀리 - 1. 자녀의 재능을 잘 발견해 주는 부모들의 특징 3가지
페이지 정보
조회 236회 작성일 23-12-26 10:51
본문
1. 자녀의 재능을 잘 발견해 주는 부모들의 특징 3가지
모든 부모들은 자신의 자녀를 손흥민처럼 김연아처럼 키우고 싶어 합니다. 그래서 부모로서 빨리 자녀의 적성과 진로를 찾아주고 싶어 하죠. 아이들의 진로와 재능을 잘 찾아주고 잘 키워 주는 부모들의 공통점이 어떤 게 있을까요?
첫번째는 다양한 경험을 접하게 해주는 것입니다.
생각보다 아이들은 실질적으로 경험이라는 것에 대해서 굉장히 부족함을 많이 느낍니다.
“예전에 초등학교 때 어떤 것들 많이 해봤어?”라고 물어보면 “미술 조금 그리다가요~ 피아노 조금 다니다가요~” 이런 얘기만 계속합니다. 경험을 해본 게 없으니까 본인이 뭘 잘하는지에 대해서 잘 모르는 거죠.
경험이란 멀리 있지 않아요. 주변에 꽃을 보거나 다양한 음식을 먹어보거나 산도 가보고 주변에서 찾아서 경험해 보면 됩니다. 아이들에게는 모든 게 다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.
두번째는자녀가 뭘 원하는지에 대해서 질문하고 답하는 것들을 계속 아이와 사고하는 훈련을 같이 하는 것입니다.
생각보다 아이들이 자기가 스스로 어떤 것을 좋아하는지를 잘 모릅니다. 많은 사람들이 실질적으로 자신이 뭘 좋아하는지조차도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. 그러면서 자신을 일반화시키다 보면 스스로에 대해서 자꾸 잊어버리게 됩니다.
이때 부모님들이 조금 더 해 줄 수 있는 부분은 아이가 어떤 걸 잘하는지 꼭 집어서 얘기해 주고 뭘 좋아하는지 일러주면 좋습니다.
EQ는 “자기감정 인식 능력”이라고 합니다. 내가 뭘 좋아하는지 뭘 아는지 자기 스스로를 자각하는 능력이죠. 대개 부모님들은 자녀가 대학을 가고 졸업을 하고 취업하는 루트를 선택했으면 합니다. 하지만 고등학교 학생들은 진로에 대해서 고민을 많이 하죠.
학생이니깐 공부를 잘하고 싶은 마음도 있고 왜 공부를 해야 하는지 의문이 생기기도 하죠. 그러다가 진로 탐구를 시작하게 됩니다. 진로 상담을 받아 보기도 하면서 자신이 좋아하는 걸 찾게 되고 부모가 원하는 진로와 다를 경우에는 타협점을 찾아 진로를 선택하기도 합니다. 이게 본인의 힘 있는 선택을 하게 되는 거죠.
"2. 아이와 진로 이야기할 때 고려해야 할 4가지"에 계속...
- 이전글적성에 맞는 직업 찾기 내일진로 김태연 대표 feat. 가든패밀리 - 2. 아이와 진로 이야기할 때 고려해야 할 4가지 23.12.26
- 다음글직장인 진로상담 충분히 늦지 않았습니다. 23.05.04